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MJDADDY입니다.

 

 

 

제가 조금 늦은 감이 있는데

 

라돈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매체를 통해 큰 이슈가 되었던 대*침대 매트리스의

 

라돈검출 사태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더라고요.

 

부끄러운 일이지만 저는 헤드라인만 보고

 

정확한 내용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해당 매트리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31개월된 아기를 키우고 있는

 

아빠로서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트리스의 라돈만 문제가 아니라

 

전국 유치원 225곳에서도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점입니다.

 

매트리스에도 검출되고 유치원에서도 검출 되었다는

 

라돈이란게 도대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라돈이란??>>

 

▶라돈은 방사선을 내는 원자번호 86번의 원소입니다.

▶특징은 공기보다 약 8배정도 무겁고 무색, 무취, 무미라는 점입니다.

▶토양이나 암석 등에서 자연적으로 핵분열로 인해 발생되며 우리 주변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는 자연방사성 물질입니다.

▶라돈은 우라늄-238의 붕괴 생성물인 라듐-226이 알파 붕괴하여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당최 무슨말인지....ㅠㅠ)

▶라듐은 토양을 포함하여 콘크리트, 석고보드등에 주로 존재하므로 우리가 살아가는 어디든 생성되고 존재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연방사선의 50%가 라돈입니다.

 

<<매트리스에서 라돈이 왜 검출되었을까??>>

건강에 효과가 있는 물질로 알려진 음이온 파우더를 매트리스에 코팅을 하는 과정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 된 것입니다.

여기서 음이온 파우더란 모나자이트를 말하는데 이것은 라돈이 방출되는 돌가루 입니다.(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기준치의 최고9.3배에 달한다고 발표)

<<라돈의 위험성>>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폐암의 주요 원인물질로 밝혀져 있습니다.

▶해당 물질을 장기간으로 호흡기를 통해 마실 경우 폐의 조직이 파괴 또는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는 일정한 기준으로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기준은 기준일 뿐이라는 점 입니다. 장기간 노출 시에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것 외에는 어느정도의 양까지가 안전한지 아직 밝혀진바가 없다고 합니다.

 

 

 

<<라돈을 막을 수 없다면 최소화라도 하자!!>>

▶라돈은 낮보다 밤,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에서 농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특히 공기가 차있는 밀폐된 공간에서 농도가 높아지므로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라돈은 자연방사성 물질이므로 토양에서 발생된 라돈이 바닥과 벽 틈을 통해서 유입될 수 있으므로 균열된 곳은 보강재로 반드시 막아야 합니다.

 

 

 

<<라돈의 불안감으로부터 탈출!?>>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로 문의하여 정확하고 전문적인 의료 상담을 받는다.

▶한국환경공단 라돈 무료측정 서비스를 신청한다.

▶오심이나 구토, 설사, 발열등의 급성증상이 없다면 피폭증상이 없으므로 치료를 할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정확하고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가습기 살균제사건, 살충제 계란 사태에 이어 라돈 검출까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신이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해당 제품들이 우리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되고 먹고 있는 품목들이며 앞으로 또 이와 같은 일이 재발 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물품을 구매하기 전에 꼼꼼히 알아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판매자와 제조자는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하며 본인의 가족들도 사용하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며 판매 또는 제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사건이 발생할 경우, 중대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며 관련 매뉴얼을 보완 및 강화하여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