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MJDADDY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제가 평소에 궁금해 하고 있었던 자동차의 네이밍(naming)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그 중에서도 독일의 3대 프리미엄 자동차 회사인 BMW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의 이름이 생소한 분들고 계실테고 익숙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네이밍(naming)에 대해 아시고 나면 자동차의 숨겨진 뜻에 대해 간략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BMW는 Bayerische Moteren Werker의 약자입니다.(바이에른 지방의 자동차회사란 뜻 입니다.)

 BMW는 1918년(1차 세계대전)까지  군용 항공기 엔진을 생산했던 회사로 파란색과 흰색의 로고 또한 비행기의 프로펠러를 상징화 하였다는 말이 있는데 정확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BMW 자동차 시리즈 중에 가장 많이 보이고 인기 많은 세단 520D를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BMW520D

시리즈 숫자(세그먼트) / 배기량 / 디젤,휘발유,전기차

 

시리즈 숫자(세그먼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5,7 시리즈는 세단 차량을 의미하며 숫자가 커질수록 차의 크기(세그먼트)가 커집니다.

※세단(sedan)은 프랑스어로 지붕이 있는 일반적인 4도어 승용차를 의미 합니다.

 2,4,6 시리즈는 쿠페 차량을 의미하며 역시 숫자가 커질수록 차의 크기(세그먼트)가 커집니다.

※쿠페-2도어 2인승의 비교적 높이가 낮은 승용차를 뜻하며 특히 스포츠성을 강조한 차량 입니다.

 1시리즈는 해치백 차량이며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이 없으며 트렁크에 도어를 단 승용차입니다.

 

배기량

 20-30은 일반적으로 배기량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520D 차량이라면 5시리즈의 2,000cc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즈음에는 다운사이징으로 인해서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젤,휘발유,전기차

 D는 diesel(경유)를 연료로 운행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i는 Injection(가솔린기관의 분사방식)의 줄임말로 휘발유 차량을 말합니다.

 

 

기타 정보

 

 완성 자동차의 브랜드에는 각 각의 고성능 차량을 나타내는 네이밍이 있습니다.benz에는 AMG, Audi는 S가 있듯이 BMW에는 M으로 나타냅니다.M은 Motor Sports로써 고성능 차량을 의미 합니다.

 중간의 색은 하늘색과 빨간색을 합친 색으로 서로 협력을 굳건히 한다는 의미를 나타내며 빨간색은 텍사코 Partnership사를, 하늘색은 바이에른을 뜻한다고 합니다.

 Z는 Zwei의 약자로 독일어로 2를 의미합니다. 즉 도어가 2개이면서 지붕이 없는 로드스터 차량를 뜻합니다.

 X는 X-drive로 사륜구동을 의미하며 SUV에 보통 사륜구동을 채택하므로 X Naming을 하고 있습니다.

 GT-이탈리어로 Gran Turismo준말로 먼거리를 편하게 달릴 수 있는 고성능 주행차량이며 세단보다는 적제공간이 넉넉하며 해치백보다는 날렵하게 생겨서 인기가 많은 차량 중에 하나입니다.

i는 innovation의 약자로 전기차를 말합니다.(ex : i3 / i8)

li-long wheelbase차량으로 뒷좌석의 공간을 늘리기 위한 의도로 내부가 넓고 긴 차량입니다.

 간단하게 Naming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사람의 이름에도 뜻이 있듯이 자동차의 이름에도 나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 의미를 알고 본다면 평소에 바라본 시선과 아마도 색다르게 보이실 것입니다.감사합니다.

 

 

댓글